일본어 능력시험(JLPT)을 처음 본 것은 2001년 12월의 일로, 이 때 본 것은 2급이었다.
3급을 볼 것인가 2급을 볼 것인가 2001년 6월부터 많이 고민했지만,
노력하면 될 것 같다는 판단과 주변의 조언으로 2급을 신청하게 되었다.
나는 결국, 2급을 따게 되었다.
내가 일본어를 시작한 것은 2001년 1월 2일부터였다.
지금으로 말하면 종로 YBM시사일어전문학원에서였는데, 히라가나부터 시작했다.
이 때는 아직 고1 겨울방학이어서 시간의 제한이 없었지만,
개학하는 것을 생각해 일부러 처음부터 저녁클래스를 다녔다.
이 이야기는 추후에 다시 하겠지만.
1년간의 성적이 일본어 능력시험 2급이라는 성적으로 다가왔다.
그리고 1년을 다시 공부해서, 1급을 딸 줄 알았는데... 이게 또 그런게 아니더라는 것.
낙방하고 말았다. (웃음)